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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에 투자해야 할까요?: FAANG (Facebook, Apple, Netflix, Google) 중 하나인 Google 독보적 지배력을 가진 기업

by 이니유니 Family 2021.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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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ANG 주식(또는 Facebook이 이름을 Meta로 변경한 지금은 MANGA 또는 MAMAA 주식이라고 해야 하나요?) FAANG은 Facebook, Apple, Amazon, NetflixGoogle의 약자입니다. 이들은 입증된 실적과 긍정적인 현금 흐름을 가진 대기업입니다. 오늘 그 중 하나인 구글 Google(일명 Alphabet)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엔진의 우위를 감안할 때 Google이라는 단어는 이제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작업을 설명하는 영어 사전의 동사입니다. 그런 지배력을 가진 기업이 얼마나 될까요?

 

 

Google-기업-간판
구글


현재 글로벌 검색엔진 시장의 91.4%를 점유하고 있다. 다음으로 가장 가까운 경쟁업체인 Microsoft가 소유하고 있는 Bing도 시장 점유율이 3.14%로 크게 뒤쳐져 있습니다. 사실, 지난 10년 동안 이 수치는 크게 변하지 않았으며, 이는 구글이 얼마나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검색 순위-구글-91.4%
구글 Market share

 

지난 5년 동안 구글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경쟁력으로 주가 성과에 반영이 되었습니다.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 Alphabet Inc는 높은 차이로 S&P500 지수를 능가했습니다.

 

 

구글-5년-차트
구글vs나스낙 지난 5년 주가(2021), 출처: TradingView

 

 

목차
1. 구글은 어떻게 돈을 버나요?

   (1) 구글 서비스
   (2) 구글 클라우드
   (3) Google의 Moonshots라고도 하는 기타 투자

2. Google (일명 Alphabet)의 재무 실적

3. Google의 수익 분석

4. 구글의 도전

5. 구글 밸류에이션: 알파벳 주식 매수 적기?

6. 클래스 문제

7. 결론
8.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1. 구글은 어떻게 돈을 버나요?

Google 수익의 대부분은 광고 수익이 차지합니다. 그러나 회사는 메일, 생산성 도구, 엔터프라이즈 제품, 모바일 장치 및 기타 벤처를 포함하도록 서비스를 확장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Google 서비스, Google Cloud 및 기타 베팅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구글 서비스

Google 서비스의 핵심 제품 및 플랫폼 에는 Android, Chrome, Gmail, Google 드라이브, Google 지도, Google 포토, Google Play, 검색 및 YouTube가 있습니다.


이 부문에는 Google Pixel 전화, Chromecast 및 Google Nest Hub 스마트 디스플레이 와 같은 하드웨어 항목도 포함 되어 Google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전체 디지털 경험을 통합합니다.


이러한 제품은 함께 작동하여 광고, 앱 판매, 인앱 구매, 디지털 콘텐츠 제품 및 YouTube Premium 및 YouTube TV와 같은 구독 기반 제품에 대해 받는 수수료에서 수익을 창출합니다.

 

(2) 구글 클라우드

구글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설립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클라우드 서비스를 포함하도록 제공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 논리적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Google Cloud Platform 및 Google Workspace(이전에는 G Suite로 알려짐)는 회사의 엔터프라이즈급 클라우드 서비스 중 두 가지입니다.

 

Google Cloud Platform에서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을 빌드, 테스트, 배포할 수 있습니다.


반면 Google Workspace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Gmail, 문서, 드라이브, 캘린더, Meet 및 기타 앱을 포함하는 공동작업 도구 모음입니다.


그런 다음 Google Cloud는 이러한 플랫폼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부과되는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Statista는 Google이 Amazon Web Services(32%) 및 Microsoft Azure(21%)에 비해 클라우드 인프라 공간에서 8%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합니다.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시장 점유율 2021. 출처: Statista

 

(3) Google의 Moonshots라고도 하는 기타 투자

이러한 큰 조직의 한 가지 과제는 인수 합병을 통해 확장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입법자는 그들의 움직임을 거의 확실하게 조사하지만 성공적인 구현에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lphabet은 사내에서 새로운 기술에 대한 과감한 베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연구 개발에서 상업화의 초기 단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개발 단계에 걸친 베팅. 

  • 작년에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공개, 상용, 완전 자율 차량 호출 서비스 를 시작한 Waymo 는 모든 사람이 더 안전하고 쉽게 운송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Verily는 건강 결과를 개선하기 위한 도구와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최근 Covide 19와의 싸움에서 사용되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50년 된 단백질 접힘 문제를 극복하고 잠재적으로 생물학 연구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AI 기반의 거대한 돌파구를 달성한 AI 시스템인 DeepMind 에 대한 Google의 투자 입니다.

물론 초기 단계의 벤처이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많이 있습니다. 즉, 투자를 잘해서 수익을 낸다면 회사를 발전 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Google (일명 Alphabet)의 재무 실적

Alphabet의 수익은 지난 5년 동안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2020년으로 끝나는 회계연도의 총 수익은 1,825억 달러로 전년 대비 13% 증가 했습니다.

  • Google 서비스 부분 매출은 168억 달러 
  • Google Cloud 부문 매출은 41억 달러

미국, EMEA, APAC 및 기타 아메리카는 각각 850억 달러, 554억 달러, 326억 달러 및 94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가장 최근 분기에 매출은 4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은 FY2020의 23%에서 현재 32%로 개선되었습니다.

 

 

3. Google의 수익 분석

수익 분석, 즉 Google 서비스, Google Cloud 및 기타 투자를 살펴 보겠습니다.

 

 

구글-수익-노트
알파펫 연례보고 (2020)

 

 

구글 서비스

회사 수익의 대부분은 Google 검색 및 기타, YouTube 광고, Google 네트워크 회원의 자산 및 Google 기타 를 포함하는 Google 서비스에서 나옵니다 .


2019년부터 2020년까지 Google 검색 및 기타 수익은 5,947백만 달러 증가했습니다. 특히 모바일 장치에서 사용자 채택 및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검색 문의가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광고주 지출이 증가하고 광고 형식 및 게재가 개선되었습니다. 


같은 기간 유튜브 광고 수입도 46억2300만 달러 늘었다.


마지막으로 Google의 기타 수익은 Google Play 수익을 포함하여 2019년에서 2020년 사이에 46억 9,700만 달러 증가했습니다 . Google Nest 홈 제품, Pixelbook, Pixel 휴대전화, YouTube 비광고(YouTube Premium 및 YouTube TV 구독 및 기타 서비스 포함)


이는 최근 분기에 강화된 우수한 개발입니다. 기업들이 팬데믹에서 벗어나면서 광고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검색 광고 수익은 지난 분기에 40% 이상 증가했으며 이는 환상적인 수익입니다. Youtube의 광고 수익도 올해 지금까지 57% 증가했는데, 이는 회사가 케이블 TV에서 Youtube와 같은 플랫폼으로 고객이 이동함에 따라 계속해서 이익을 얻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클라우드

Alphabet의 유망 부문은 Google Cloud입니다. 2019년부터 2020년까지 Google Cloud 수익은 41억 4100만 달러 증가하여 2020년에는 총 130억 590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기타 투자

이 섹션은 Alphabet moonshots를 포함하여 현재로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여러 운영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부문의 수익은 적지만 Alphabet이 성공적으로 상용화할 수 있다고 해서 성장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큰 숫자는 인상적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1) 이 세그먼트가 수익성이 있습니까?

구글 세그먼트 수익성
알파벳 연례 보고

현재로서는 Google 서비스 부문만 수익성이 있습니다.

 


Google Cloud 수익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20년 총 수익의 7%를 차지하지만 이 부문은 여전히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거대한 시장을 감안할 때 계속 성장한다면 Alphabet의 또 다른 수익성 있는 벤처가 될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실제로 가장 최근 분기 실적은 회사의 손실이 줄어들고 있음기때문에 이는 좋은 신호입니다. 영업 이익도 최근 분기에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4. 구글의 도전

Alphabet에게는 앞으로 몇 가지 장애물이 있을 것입니다.


Alphabet이 사용자의 관심을 계속해서 사로잡아야 하는게 당장의 가장 큰 위협입니다. 이러한 사용자를 잃으면 Alphabet은 광고 수익의 상당 부분을 잃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메타버스 (Metaverse) 의 개발은 Alphabet에 도전 과제가 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광고 진화의 다음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기업이 메타버스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해당 분야에 가입하지 않으면 Alphabet에 상당한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조만간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Alphabet은 여전히 ​​편안한 위치에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경계를 늦출 수 없습니다. 혁신하지 않으면 혼란에 빠질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구글의 경쟁자

Alphabet은 광고 비즈니스에서 유일한 회사가 아닙니다. 항상 소비자의 시선을 놓고 경쟁하는 Meta(Facebook)와 같은 거대 기업과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경쟁업체를 나열했습니다.

 

  • Baidu, Microsoft의 Bing, Naver, Seznam, Verizon의 Yahoo 및 Yandex와 같은 범용 검색 엔진 및 정보 서비스 
  • Amazon 및 eBay(전자 상거래), Booking의 Kayak(여행 쿼리), Microsoft의 LinkedIn(취업 쿼리) 및 WebMD(건강 쿼리)와 같은 수직 검색 엔진 및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 일부 사용자는 Google을 통하지 않고 이러한 콘텐츠, 웹사이트 및 앱으로 직접 이동합니다
  • Facebook, Snapchat 및 Twitter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일부 사용자는 기존 검색 엔진을 통해 정보를 찾는 대신 제품 또는 서비스 추천을 위해 소셜 네트워크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습니다
  • 광고판, 잡지, 신문, 라디오 및 텔레비전과 같은 다른 형태의 광고 광고주는 일반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여러 미디어를 통해 광고합니다
  • Amazon, AppNexus, Criteo 및 Facebook을 비롯한 기타 온라인 광고 플랫폼 및 네트워크 는 당사의 주요 경매 기반 광고 플랫폼인 Google Ads를 사용하는 광고주를 위해 경쟁합니다
  • Amazon, Apple, AT&T, Disney, Facebook, Hulu, Netflix 및 TikTok과 같은 디지털 비디오 서비스 제공업체

Alphabet은 광고 사업 외에도 다음과 같은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 Amazon 및 Apple과 같은 기타 디지털 콘텐츠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제공업체 
  • 독점 플랫폼을 개발한 기업을 포함하여 소비자용 하드웨어 제품을 설계,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Alibaba, AmazonMicrosoft를 포함한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 Amazon 및 Apple과 같은 디지털 비서 제공자

5. 구글 밸류에이션: 알파벳 주식 매수 적기?

알파벳의 PER은 28.09로 5년 평균에 가깝다.


PER이 각각 36.13, 66.31인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과 같은 거대 기술 경쟁사와 비교하면 알파벳의 현재 Valuation은 평균이거나 심지어 낮은 것으로 보인다.

 

PEG 비율을 사용하면 회사의 성장에 따라 가격을 책정할 수 있으며 PEG 비율이 1 이하인 회사는 종종 저렴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Alphabet의 현재 PEG 비율은 1.07로 업계 평균인 3.51보다 낮습니다. 이를 통해 Alphabet은 이 가격에 투자자들에게 좋은 투자처로 보입니다.

 

6. 클래스 문제

Alphabet이 좋은 투자라고 확신한다면 어떤 종류의 주식을 살지 결정해야 합니다. Alphabet의 주식은 클래스 A, B, C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이러한 분할은 설립자의 의사 결정 권한을 유지하기 위해 수행되었습니다. 다음은 클래스 구조를 요약한 것입니다.

 

  • 클래스 A – 정기 의결권이 있는 일반 투자자(GOOGL) 보유
  • 클래스 B – 설립자가 보유하고 클래스 A에 비해 10배의 의결권을 가집니다.
  • 클래스 C – 의결권이 없는 일반 투자자 보유(GOOG)

7. 결론

오늘은 "구글에 투자해야 할까요?: FAANG (Facebook, Apple, Netflix, Google) 중 하나인 Google 독보적 지배력을 가진 기업" 에 대해서 살펴 봤습니다. 한국에도 이런 기업 하나쯤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Alphabet은 더 많은 사용자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함에 따라 계속해서 이익을 얻을 것이며 이 회사가 계속 번창할 것이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2021년 Alphabet의 주가는 유리한 실적과 성장 마진으로 인해 급등했습니다. 강력한 펀더멘털을 감안할 때 현재 가격이 매수하기에 좋은 시기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시 Alphabet이 성장 궤도를 따라가지 않거나 마진을 유지하지 못할 경우 신중해야 합니다.

 

8.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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