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Metaverse)로 인해 새로운 세상이 열릴 것인지 알아보기전에, 메타버스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고 실제로 미래에 우리에게 메타버스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와 투자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메타버스 Metaverse " 라는 용어를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요?
2. "메타버스 Metaverse" 가 뭐에요?
3. 메타버스를 확장하는 요소는 뭘까요?
4. 현재 잘나가는 메타버스 기업은 어디인지?
5. 메타버스는 어떻게 투자하는 건가요?
6. "메타버스" 세상이 실제로 펼쳐질 까요?
7.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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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메타버스 Metaverse " 라는 용어를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요?
메타버스라는 단어의 기원은 Neal Stephenson의 1992년 SF 소설 Snow Crash 에서 나왔습니다. 스티븐은 자신의 소설에서 메타버스를 다음과 같이 설명 했습니다.
사람들이 "아바타"의 형태로 공간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컴퓨터 생성 가상 현실은 본질적으로 요소를 탐색하고 상호 작용하는 데 사용되는 물리적 신체의 가상 변환입니다.
Ernest Cline의 Ready Player One는 잠재적인 "메타버스" 세계의 좋은 예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넷플릭스 애니메이션중 소드아트 온라인을 보면 메타버스라는 세상을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강추하는 애니메이션 입니다. (소드아트 온라인은 꼭 봐야할 애니메이션으로 머리로 이해할 수 없었던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메타버스 Metaverse" 가 뭐에요?
그것을 설명하는 한 가지 간단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하는 아바타가 될 수 있고 온라인 세계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 결합된 물리적 세계가 존재하는 곳이다.
메타버스 생태계가 확장되면서 네이버 제페토가 대표적인 메타버스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페토 게임에서 크리에이터로서 가상의 제페토스튜디오에서 자신만의 옷을 만들어 판매도 할 수 있으며 제페토 빌드잇으로 내가 원하는 공간을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3. 메타버스를 확장하는 요소는 뭘까요?
메타버스의 발전을 이끈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코로나19 팬데믹이었습니다.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메타버스 디지털 기술과 환경이 몇 년 앞당겼습니다. 살아남기 위해 많은 기업이 비즈니스 모델을 온라인으로 변경해야 했습니다. 회사는 직원이 집에서 일할 수 있도록 변경해야 했습니다. 수업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어야 했습니다. 이제 모든 사람들은 연결되고 관련성을 유지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인터넷은 코로나 이전 시대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가상 커뮤니티로 전환함에 따라 개인적인 접촉 부족, 낮은 개인 가시성, 심지어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문제와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현재 인터넷 상태에서 해결되지 않습니다. 다행히 메타버스는 해결책이자 다음 돌파구가 될 수 있습니다.
4. 현재 잘나가는 메타버스 기업은 어디인지?
지금 우리는 Facebook, Google 및 Microsoft와 같은 많은 최고의 기술 회사가 Metaverse에 큰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2021년 7월 회사 실적 발표에서 마크저커버그 (Mark Zuckerberg)는 Facebook이 향후 몇 년 동안 Metaverse에서 크게 성장할 것이며 Facebook이 Metaverse 회사로 간주되기를 원한다고 언급했습니다.
Facebook은 또한 사람들이 혁신적으로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VR 경험을 제공하는 Horizon Workrooms라는 "오픈 베타" Oculus Quest를 출시했습니다. 이 기술은 전화나 컴퓨터 화면을 통해서만 사람들과 연결하는 화상 회의를 뛰어넘었습니다.
또 다른 인상적인 개발은 실시간 압축과 3D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를 결합한 Google의 "Project Starline"입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화면에 나오는 사람이 바로 앞에 앉아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이것들은 메타버스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살짝 엿볼 뿐입니다. 메타버스 세계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오늘날 훨씬 더 많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한 현재 메타버스 시장 지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5. 메타버스는 어떻게 투자하는 건가요?
현제 메타버스 세계에서 역할을 하는 회사가 너무 많고 최종 메타버스 분야를 주도하게 될 기업 및 사람을 말하기에는 너무 이릅니다.
그래도 초기 시장에 진입하기를 원한다면 ETF가 있습니다.
메타(페이스북)와 엔비디아 등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관련 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글로벌 메타버스 ETF 4종이 22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다. 국내에서 해외 메타버스 관련 기업에 간접·분산 투자하는 ETF가 등장하는 것이다.
순위 | 종목명 | 등락률 |
1 | TIGER Fn메타버스 | 27.5 |
2 |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 22.1 |
3 | KBSTAR iSelect메타버스 | 19.2 |
4 | HANARO Fn K-메타버스MZ | 16.5 |
국내 메타버스 ETF
- 포스팅 예정
6. "메타버스" 세상이 실제로 펼쳐질 까요?
최근의 모든 발전을 살펴보면 메타버스는 미래에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그것을 알기도 전에 인터넷은 당신에게 완전히 다른 경험을 줄 수 있습니다.
즉, 그것이 현실이 되려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우선 메타버스는 인프라에서 경험에 이르기까지 7개의 구조 계층(아래 이미지 참조)을 충족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후반부에 나올 규정, 표준 및 프로토콜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메타버스는 한 회사 혼자가 아닌 전체 비즈니스 네트워크에서 달성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제공업체와 콘텐츠 제작자 간의 빈번한 협업이 필요합니다.
7. 결론
변화가 필요없고 메타버스 세계로의 이동이 위험하다고 생각이 들수도 있습니다. 그런 세상이 올까라는 의구심또한 들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메타버스에 들어가는 여러 가지 기술 및 혁신들은 인간의 삶을 조금 더 발전을 시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서두에서 언급 했던 내용으로 메타버스를 조금은 이해할 수 있도록 넷플릭스에서 방송중인 애니메이션 "소드아트온라인" 시청하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직접 부딧쳐야 전달되는 정보가 있는데 메타버스가 그런거 같습니다.)
주인공 기리토와 아즈나 대화중 일부
"가상공간과 현실세계의 차이는 뭐라고 생각해? 정보 전달력에 차이만 있을뿐 근본적으로 차이가 없다
가상공간 속에도 또 다른 삶이 존재 하는 것으로 단순하게 게임을 즐기는 차원이 아닌 인생이 가상공간에서 펼쳐 짐니다 (감동의 쓰나미가 있습니다. AI와 사랑을 할 수 도있겠다? 라는 느낌을 받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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